2017 국제건축문화교류 Young Architectural Fellowship


새로운 세대의 중국 건축가


  중국은 개혁 개방이 시작된 이후, 지난 30년 동안 중국 사회는 엄청난 양적 성장을 이루어 왔다. 거대한 인구와 제조업을 기반으로 성장한 중국은 이제 다음 시대를 향하여 변화하고 있다. 특히 몇년 전부터 대두되고 있는 새로운 새대의 등장 이후로 양적인 성장에서 이제는 질적인 성장으로 변화해 가고 있는 중이다.

  건축에서도 마찬가지로 변화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중국의 건축은 흔히 가짜, 이미지, 혹은 규모의 건축으로서 이해되고 소비 되어 왔었다고 할 수 있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세계의 유명 건축가를 초청해 지어진 건축물, 특이한 형태를 그대로 그림처럼 만들어 내는 건축물, 그리고 대규모 필지의 개발로 상업적인 프로그램을 가진 건축물이 중국을 대표하는 일반적인 이미지였다. 하지만 새롭게 등장 한 젊은 신진 건축가들에 의해 도시공간의 질적인 가치와 지나친 도시 개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건축을 고민하고, 중국의 전통을 기반으로 하는 건축 형태 그리고 공간에 대하여 고민하게 되었다. 특히 중국 건축가 ‘왕슈’의 등장은 중국 건축계의 큰바람을 불러왔다. 그 이전부터 젊은 세대부터 유행적인 건축과는 다른 자신만의 건축 디자인을 보여 주었으나 큰 주목을 받지는 못한게 사실이었다. 하지만 2012년 프리츠커상을 받은 왕슈는 국내에서와는 달리 국외에서 먼저 그의 작업을 인정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국내에서 그의 작업을 다시 주목하기 시작하면서 중국의 젊은 건축가, 특히 ‘80后 (2)’의 새로운 새대의 등장은 위에서 언급한 질적인 변화의 대표적인 세대라고 할 수 있다. 80년대 이후로 태어난 세대들의 역할이 두드러 지고 있는데, 이들은 한 부모 세대에서 태어나 어렸을때에는 경제적 혜택을 받으며, 자라서는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정보와 가치를 빠르게 흡수한 세대들이다. 대부분 부유한 가정 환경 속에 해외 유학과 국제적인 실무를 접하고 성장하여, 많은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빠르게 자신만의 작업을 하기 위해 일찍이 독립한 세대들이다.

  우리는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중국의 젊은 건축가들 중에서도 크게 3가지의 본인만의 뚜렷한 건축적인 방향성을 보이는 건축가를 만나 보는 것을 목표로 계획하였다.

1. 과밀화된 도시에서의 건축적 해결방안에 대한 고민을 하는 건축가.
2. 전통적인 건축의 현대적 재해석을 기반으로 작업하는 건축가.
3. 건축의 공공성에 대해서 고민하고 이를 디자인에 적극 반영하는 건축가.

우리의 기획은 건축 여행보다는 건축을 하는 사람을 만나는 인적교류가 주된 목적이 될 것이다. 이번 교류 한번의 만남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해서 교류 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또한 중국의 젊은 건축가들을 직접 만나, 중국의 건축과 현실, 그리고 타지인으로 바라보는 중국의 도시와 건축에 대해 토론하고, 프로젝트 뒤에 숨겨진 실질적 고민들에 대해 알고자 하는 것이 그 이유이다.



Interview with young architects




01 Archstudio

대담자: Han Wenqiang, Founder
위치: Rm 301, 2 Jiuxiangjiao Rd, Chaoyang, Beijing 일시: 2017.12.04


Q1  현재 아크스튜디오는 베이징에 자리잡고 있으며, 주요 프로젝트 또한 베이징 주변 지역에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작업을 하시면서 ‘베이징’이라는 도시가 본인의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A1 베이징 지역에서는 ‘쓰허위안(四合院)’(1)이라고 하는 전통적인 주거 건축 양식이 있습니다. 저는 ‘쓰허위안’에서 어떻게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변형 할 수 있는지에 관해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사람들이 살았던 주거 내부에서는 정원을 사용했던 방식과, 외부에 반응하는 방식을 현대사회에 재해석하는 것입니다. 후통 지역의 작업에서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도시 속에서 후퉁지역은 밀도가 아주 높습니다. 이런 곳에서의 작업을 통해 저는 작지만 외부공간을 제공함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긴장을 완화 시켜주는 영향을 주고자 하는 디자인을 목표로 삼고 작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Q2  현대건축에서 전통건축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그리고 아크스튜디오의 작품을 보면 정원의 공간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특별히 정원이라는 공간이 본인의 디자인의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A2 일단 저는 중국사람이고, 저의 생각이 중국을 대표하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억지로 중국스러운 것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건축적인 소재들이 이미 전통적인 방식에서 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이미 중국 어디에서나 전통적인 장식적 요소를 그대로 사용한 예시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의미를 알고 변형하여 전통적인 분위기 속에서 현대적으로 어떻게 창조해 나가야 하는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오래된 물건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말이죠. 제가 작업한 프로젝트를 보면 현대 건축임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요소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쓰허위안’이라는 건축양식이 저에게 주는 영향은 큽니다. 자연적인 환경을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긴장을 풀 수 있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이 베이징의 전통적 건축양식인 ‘쓰허위안’에서 배우고 고민하는 이유입니다. 특히, 규모가 작은 건축물이라고 할지라도 그 안에서 여러개의 정원 형식의 공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작지만 여러 공간의 정원을 통해, 특히 베이징이라는 거대하고 고도로 밀집되어진 도시 속에서의 사람들에게 자연적인 공간을 건축물 안에 제공함으로 조금이나마 긴장을 완하시켜주는 효과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쓰허위안(四合院): 중국 화베이지방, 베이징의 전통적인 건축양식으로 ‘ᄆ’자 형태에 가운데 마당을 두고 본채와 사랑채등 4개 건물로 둘러싼 구조로 되어 있다_두산백과사전


Q3 당신은 생각하는 젊은 건축가는 무엇인가요. 단지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젊은 건축가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젊은 건축가는 어떤 것을 의미하며, 추구해야 하는 방향이 무엇이며, 또한 조언해 주고자 하는 말씀이 있으시다면 이야기 해주세요.

A3 기존 건축가는 아마도 건축주가 기본적으로 명확한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건축주가 억지로 그런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건축가와의 많은 대화를 통해 프로젝트 시작부터 함께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런 프로세스는 기존의 순수한 서비스 정신의 작업 외에도 건축가의 생각과 비젼이 많이 요구되는 작업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 시대의 건축가는 건축주와의 많은 소통을 통해 많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이 시대의 건축주 또한 젊은 사람이기 때문에 가능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강압적이거나 직설적이지 않으며, 항상 건축가와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 함께 작업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즉, 젊은 건축가들이 그저 디자인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건축주와 항상 소통을 통해 건축가 본인의 의도와 방향을 제시 할 수 있는 자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02 Alephatlas Office

대담자: Liang Chen , Founder
위치: 20 Middle Yanjinglijie, Chaoyang, Beijing 일시: 2017.12.05


Q1 본인만이 가지고 있는 건축 디자인의 주제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 주제를 가지게 된 배경이 있다면 설명해주세요.

A1 간단히 말하면 ‘潜意识’(‘Qian Yi Shi’), ‘잠재의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무엇인가 내 마음속에 깊숙히 본인도 모르게 내제되어 있는 것 입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제가 하고 있는 리서 치를 먼저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의 연구의 시작은 어린 시절의 사건과 기억이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시작은 저의 고향인 동북지역의 단동이었습니다. 단동은 작은 도시인데, 그 곳의 지형학 적인 것부터 연구하였습니다. 지구의 탄생에서 나의 고향을 이루고 있는 지질들, 백두산은 언제 생겨났고, 그리고 압록강은 언제 만들어졌을까? 하는 질문입니다. 제가 ‘잠재의식’을 말하는 예시 입니다. 우리는 장소 속에 잠재된 기억들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저의 잠재 의식과 도시의 잠재 의식을 연결하여 저만의 디자인으로 발현될 수 있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Q2 본인의 프로젝트를 통하여 당신의 건축디자인의 주제라고 말씀하신 ‘잠재의식’이 들어나는 작품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A2 최근에 작업한 중국 저장성, 양저우지역에 위치한 ‘어부 박물관’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건축주의 요구는 어부들을 위한 박물관과 등대를 만들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건축주는 이 근처의 모든 호수의 어부들을 위한 박물관을 만들고 싶어했습니다. 정부가 어부들에게 땅을 제공하여 모여살도록 하였습니다. 대신에 기존에 그들이 살던 방식을 기억하기 위한 700m2의 박물관을 만들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과거 1960년에 미국에서 찍은 위성사진을 보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현재 땅인 이곳이 사실 물이 있었던 곳입니 다. 이는 대지가 가지고 있는 잠재의식으로 해석되어 집니다. 또한 과거에 어부들은 사실 땅을 가지고 있지 않았었습니다. 어부들은 배를 소유하고 물 위에서 살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배는 단순한 배가 아니라 정주와 작업을 하는 공간이었습니다. 이것은 어부의 삶의 관한 잠재의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저는 ‘잠재의식’이라고 부르는 대지의 기억과 어부들의 기억, 그리고 제가 사이트를 통해 느껴진 경험을 결합시키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제가 느낀 경험은 주황빛의 풍경은 프로젝트의 디자인 어휘로 가져와 저의 잠재적 의식으로 일치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 프로젝트에 저의 잠재의식이 녹아들었다고 생각합니다.

Q3 젊은 건축가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A3 젊은 건축가는 자기만의 건축 언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책이나 인터넷을 통하여 발현되는 컨셉이 아니라, 내가 누구이고 어디로부터 왔는지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이죠. 위에서 말했듯이, 제가 태어났던 도시에서부터의 스터디에서 시작된다고 믿습니다.고향의 건물, 도로, 그리고 재료들 저는 그 모든 것들로 부터 영향을 받았습니다. 누구도 물리적으로 그것으로 부터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입니다.

저는 사실 중국적인 전통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근대적인 도시에서 자랐기 때문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작업을 하면서 중국적인 디자인을 시도해 본 적이 없습니다. 왕슈와 같은 디자인은 저의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의식 안에는 자연스레 중국스러운 의식이 있었던 것이죠. 따라서 건축가는 본인은 어디에서 왔고, 누구인지를 본인이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젊은 건축가가 자신의 작업을 하기 전에 정립되어져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03 People`s Architecture Office

대담자: He Jhe, Founder
위치: 37 Tiaozhou Hutong, Xicheng, Beijing 일시: 2017.12.04


Q1  Peoples‘s Architecture Office(이하 P.A.O)의 설립배경은 무 엇인지요, 특히 사람이라는 단어를 회사 이름으로 사용하게 된 특별한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A1 P.A.O는 2012년에 일반 대중을 위한 문제를 해결하자는 취지에서 설립되었습니다. 일반 대중의 일상속에서 실제적인 문제를 찾고 그것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디자인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우 리는 디자인으로 대중의 삶을 바꿀수 있다고 믿습니다. 저희 작업은, 특히 대중들에게서 많은 영감을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오래된 지혜로 아주 현실적인 문제들을 스마트하게 해 결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그 해결책에 디자인적인 요소를 더하여 보다 발전된 모습을 제안합니다.


Q2  당신의 건축이 후통이라는 도시 맥락적에서 이질적으로 인식되는 측면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설명 부탁 드리겠습니다.

A2 일반 대중은 전통적인 것에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것은 오직 학자들과 돈 많은 사람들만이 원하는 하나의 이미지적인것들 이죠. 우리는 전통적인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 보다, 대중들이 처한 현실적인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작업을 합니다. 또한 전통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이지, 과거속의 형태에 머물러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Q3  P.A.O의 건축의 방법이 “패스트 건축” 혹은 “가벼운 건축”의 형태를 띠는 것에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3 플러그 인 하우스는 빠르게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디자인되어 졌습니다. 때문에 공장제작 후 현장설치를 기본으로 합니다. 그 이외 여러 프로젝트에서 보여지는 빠른 건축 혹은 가벼운 건축의형태는 우리의 주된 디자인 작업중에 하나인 이벤트를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기존의 건축 작업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곳이 였습니다. 하지만 저희의 몇몇 작업에서는 건축이 사람을 찾아가는 것을 원했습니다. 도시에서 문화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들을 위하여 건축이 이들이 있는 곳 깊숙히 찾아가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건축물은 임시적으로 설치되 었다가.다시 이동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런 일련의 이유로 빠르고 가볍게 느껴지는 이유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Q4 개발시대를 지나온 중국의 일반 대중의 이야기로 유명한 ‘지아 장커(1)’의 영화가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일반 대중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건축디자인 제안에 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A4 지금 당신들이 있는 이곳, ‘PLUG-IN HOUSE(플러그인하우스)’가 가장 적절한 예가 될 것 같습니다. 이곳은 기능적으로 낙후된 오래 된 후통 지역에 자리잡은 공간입니다. 이곳은 쉽게 재개발을 하거나, 수리를 할 수 없는 곳입니다. 개발 시기를 지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베이징으로 몰려들어 개발되는 사이에 후통은 여전히 복잡하게 얽혀있는 오래된 도시공간으로 남아있습니다. 이곳은 기능적으로 매우 낙후되어 있어, 기본적인 화장실을 갖추지 못하거나, 단열문제, 혹은 새로운 기능들을 확장하기가 어려운 곳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PULG-IN(플러그인) 할 수 있는 모듈화된 단열패널을 디자인하여, 사람들이 쉽게 설치 할 수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모든 작업은 불과 하루만에 설치하고 해체 할 수 있으며, 내부 중정으로 공간을 확장하여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삽입할 수 있게 고안되어졌습니다. 공간적으로는 화장실이나 부엌, 거주 및 사무공간으로 쉽게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기능적으로는 기존집 의 단열성능을 올리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1) 지아장커(賈樟柯)는 중국의 영화 감독이자 각본가이다. 보통 왕샤 오슈아이, 장위안과 함께 중국 6세대 영화 감독의 대표주자로 분류된 다. 2006년에는 ‘스틸 라이프’로 베네치아 국제 영화제에서 황금사자 상을 수상하였다.




04 Rural Urban Framwork

대담자: John Lin, Prof Jersey, Researcher
위치: Rm 729, Knowles Bd, The University of Hongkong 일시: 2017.12.08



Q1 회사소개와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 하시나요? 어떤 프로세스를 가지고 프로젝트에 임하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A1 저희는 홍콩대학교내에 있는 연구실입니다. 사무실이기 이전에 교육을 목표로 하는 연구실입니다. 저희는 모든 프로젝트에서 항 상 리서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재료, 그리 고 프로그램등, 여러 부분에 걸쳐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충분 한 리서치와 실험을 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아마도 학교 내에 속해있는 연구실이기 때문에, 또는 저희가 하는 작업이 주 로 NGO와의 협업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일반 사무 실과는 다르게 리서치와 실험하는 과정이 조금이나마 더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2 작품을 보면 토속적인 향기가 많이 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토속적인 재료 그대로 사용하는 다른건축가들과는 다른 형식이 보이는데요, 어떤 방식으로 작업을 하시는 지 알고 싶습니다.

A2 저희는 현장에서의 재료를 구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합니다. 이런 작업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 우리 건축물은 중국스러운, 토속적인 건축물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왕슈가 사용하는 재료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작업하지는 않습니다. 저희는 연구한 자료를 기반으로 여러 가지 형태, 패턴등 다양한 실험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합니다. 우리는 이 곳에서 직접 샘플을 만들어 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보시는 바와 같이 고무 성질의 재료를 가지고 거푸집을 만들어 콘크리트 패턴을 만들어 보기도 합니다. 앙동병원에 사용된 거푸집이죠. 콘크리트의 함유된 재료의 비율을 다르게 섞어보기도 하고요. 여러 방식을 통해 모듈을 만들어내는 실험을 합니다. 이런 작업이 콘크리트는 토속적인 재료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토속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는 재료로 탈바꿈 되어집니다. 더 나아가 만들어진 모듈을 공장에 의뢰해 공정 작업이 가능한지, 피드백을 통해 저희가 이루고자 하는 디자인 방향의 간극을 좁히는 과정 또한 작업의 한 부분입니다.

Q3 NGO와의 작업은 저희에게 좀 생소한 작업입니다. NGO와의 작업 프로세스에 관해 간략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A3 10년전 우리는 중국 농촌지역을 여행한 후, 학교내에서 농촌지역의 리서치를 기반으로 하는 연구실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때마침, 중국 정부에서는 농촌의 도시화의 관련된 정책을 발표하면서 많은 프로젝트들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운이 좋게 저희는 농촌의 프로젝트를 컨트롤 할 수 있는 NGO의 의뢰를 받을 수 있었고, 그들과의 작업은 우리에게 좋은 찬스였습니다. 저희가 학교 연구실에서 대학원생들과의 연구와 동시에 실험을 할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실제 프로젝트에 말이죠. NGO에서는 도시를 선정하고 그 곳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우리는 리서치를 통해 도시내의 사이트 위치와 세부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과정을 통해 작업을 진행합니다.





05 UPSOP

대담자: Dennis Cheung, Founder
위치: Rm 303, 60-66 Winglok St, Sheungwan, Hongkong 일시: 2017.12.07


Q1 홍콩이라는 도시가 당신의 건축여정에 어떤 영향을 끼쳤으며, 현재 홍콩에서 작업을 하면서 다른지역과는 다른 특별한 홍콩만이 가지고 있는 건축적인 매력을 이야기 해주세요.

A1 저는 홍콩에서 태어나, 미국 MIT에서 공부를 하였고, 일본 겐코 쿠마 사무실에서 실무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런 여정 속에 저는 항상 유연한 건축에 관심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는 제가 홍콩에 서 받은 영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홍콩은, 매우 밀도가 높은 도시 입니다. 홍콩이라는 도시는 매우 작은 유닛들이 뭉쳐 메가 스트럭처를 이루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현대 건축물이 있지만 현재도 그렇고 앞으로도 새로운 건축물이 생겨나기 매우 힘든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홍콩에서의 건축작업은 항상 변화 가능한 디자인에 관한 고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스트리트 마켓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낮에는 일반적인 도로입니다. 하지만 저녁이 되면 그들은 어디에서 가져왔는지 모를 점포 박스를 도로 위에 순식간에 설치하고 폐장이 되는 순간 순식간에 정리하여 사라집니다. 상점 유닛박스 안에 여러 유연한 구조물이 있는 것입니다. 심지어 주거에서의 화장실, 주방등 모든 공간에서 유연해야 하는 특징이 홍콩의 건축적 특징 이라고 생각합니다.

Q2 작업을 보게 되면 재활용하고 새활용하는 작업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들이 본인의 작업에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A2 건축은 저에게 삶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이유가 제가 건축을 하게된 이유입니다.하지만 건축의 속도는 매우 느립니다. 제가 현재 작업하는 재료, 가구 그리고 인테리어의 작업은 건축의 작업보다는 속도가 빠르죠. 이런 이유에서 저는 건축 뿐만이 아니라 작은 스케일의 작업 또한 하고 있습니다. 즉 작은 스케일의 작업이지만 이 작업을 통해 제가 건축을 시작한 이유이듯, 사람들의 삶을 직접적으로 바꿀 수 있는 저의 작업의 시작이라고 믿습니다. 특히, 작은 스케일에서의 작업에서 저는 재활용하는 재료를 통해 새활용 할 수 있는 작업을 연계하고자 합니다. 아직까지 건축에 적용을 하지는 못했지만 제가 한 작업을 보시면 가구작업, 그리고 인테리어 작업에 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재활용 되어진 재료를 가지고 인테리어 공간과 그 안에 들어가는 가구까지 디자인하여 페키지의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특별한 패턴을 가진 재료는 그 공정 과정에서 비용이 많이 소비 됩니다. 적정 디자인을 찾고 공정 과정이 보다 간단하다면, 더 좋은 디자인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적정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과정 또한 저희가 하는 작업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Q3 당신과 같은 현대의 젊은 건축가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현 시대 우리 젊은 건축가가 가지고 있는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3 우리세대는 적응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휴대전화를 예를 들면 우리 세대에 처음 사용을 하였고, 현재 스마트폰에 이르기 까지 많은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우리 부 모님 세대를 보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만 전화, 메세지, 그리고 카메라가 전부일 것입니다. 우리세대는 모든 것이 새로웠고, 변화하는 환경을 일찍 이해하고 어떤 상황에도 잘 적응해 나가는 시대에 살았던거죠. 항상 변화에 맞춰 적응을 하는것이야 말로 우리세대가 가지고 있는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모습에서 현대시대의 젊은 건축가는 항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건축가라고 해서 기존의 기능인 건축디자인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분야에까지 확장을 하려 는 것이 현대의 젊은 건축가의 특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가 가구디자인을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06 DevolutioN

대담자: Tang Jiansong, Founder
위치: 3F, Zhongjun Bd No 2, 210 Gaoqinanwu Rd, Huli, Xiamen 일시: 2017.12.16


Q1  많은 건축가가 대도시인 베이징이나 상하이를 기반으로 작업을 합니다. 특별히 샤먼에서 작업을 시작하신 이유와, 샤먼이라는 도시가 당신들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1 우리가 샤먼에서 작업을 하는 이유는, 이곳이 편하고 많은 친구들 이 주변에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별하게 우리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쳤다기보다는 우리의 삶, 그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다고생각합니다. 샤먼은 상하이나 베이징의 도시와는 다르게 이곳은 좀 더 느리게 움직이고 작동됩니다. 서로 쉽게 만나서 토론 할 수있는 도시 구조와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건축만이 아닌, 예술가, 패션디자이너, 제품디자이너, 가구디자이너, 포토그래퍼를 하고 있는 친구들과, 언제든지 시내의 어느 카페에 가면 우리들은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때론 모여서 토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함께 전시회를 준비하고 작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샤먼 도시가 주는 이 여유로운 관계 형성이 도움을 미치고 이 관계가 나의 작품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Q2  ‘Xiamen Park(샤먼파크)’에 대해 흥미로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어떻게 공동주택 안에 공공의 공원이라는 프로그램을 제안 할 수 있었는지 설명해주세요.

A2 샤먼파크’의 작업은 50층의 높이의 전형적인 중국의 ‘게이티드 커뮤니티’(1)의 아파트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두 개의 방과 하나의 거실로 이루어진 공간 구성으로 르꼬르뷔제의 빛나는 도시가 개발상에 의해서 완벽하게 실현된 공간을 가진 단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 우리는 모두에게 열린 정원을 만들었습니다. 다만 카드키를 들고 들어갈 수 있는 모두에게 열린 정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곳에 CCTV를 설치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의 앱을 통하여 누군가 이곳에 들어오면 알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3가지를 말하고 싶었습니다. 첫째, 닫힌 사회속 에서의 열린 공원, 즉 게이티드커뮤니티안에서의 어떤 의미가 있는가? 둘째, 샤먼 도심에 있었던 중산공원이 사라지고 난 뒤에 우리의 모두에게 열린 공원은 어디에 존재하는가? 셋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우리가 다른 이와 소통한다는 것은 과연 어떤 의미인가를 묻고 싶었습니다. 사실 우리는 이 도시, 사회에 질문을 던진 것 입니다. 저희는 주제를 던지고 생각해보고 토론을 하자는 것이였죠. 하지만 이 프로젝트가 발표되고 나서 우리는 수많은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그들이 미디어를 통하여 우리의 프로젝트에 대해 많은 오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오직 100명중에 한 두사람 정도가 제대로 된 우리의 질문을 인식하고 대답하였습니다. 그 답변들과 질문의 과정들을 다시 새로운 하나의 프로젝트로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1) Gated community(게이티드 커뮤니티): 외부인 출입 제한 주택 지_ 두산백과사전

Q3 일련의 작업이 기존의 건축가가 하는 작업과는 많이 다르게 느껴집니다. 이것은 아마도 현대 젊은 세대에 대한 생각에서 시작되고 있다고 생각되어지는데요, 젊은 세대에 관한 생각을 여쭙고 싶습니다.

A3 사실 지금은 복합적인 세대들이 함께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현대건축이 전개된지는 얼마되지 않았죠. 오직 10년정도 밖에 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국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 니다. 이미 당신들이 정의한 세대의 정의도 이미 오래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젊은 세대일수록 좋다’, ‘젊은 세대는 제한이 없 다’, ‘우리와는 다르다’, ‘그들은 완전히 다른 미디어에 노출되었었다’. 일반적으로 젊은 세대를 정의하는 말일 것입니다. 인터넷을 넘어 모바일을 바로 접하고 모든 것이 이미 연결되어진 상태에서 수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건축만이 아닙니다. 이미 모든 산업에서 새로운 새로운 새대를 통하여 걸쳐 새롭게 진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07 O-office

대담자: Jiang Ying, Founder He Jianxiang, Founder
위치: Loft E8-7, 63 Xizeng Rd, Liwan, Guangzhou 일시: 2017.12.10


Q1 스튜디오를 설립하게 된 배경과 여정, 그리고 당시 중국에서의 건축디자인을 보는 시선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A1 우리는 유럽에서 공부하고 일이년의 실무를 쌓은 후 중국으로 돌아왔습니다. 특별히 광저우로 돌아온 것은 우리가 처음 이곳에서 건축 공부를 시작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특별히 광둥어가 저희에게는 더욱 편하기도 했고요. 2008년에 돌아와 처음에는 별 다른 생각없이 일반 회사에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시장의 일반적인 상업적인 프로그램을 주로 다루는 회사에서 일하기 시작했었는데, 우리의 디자인 방향과 달랐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는 저희만의 디자인 열망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회사에서는 나의 열망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으로부터 10년전 그 당시, 중국에서는 디자인이 중요한 시대가 아니였던 것 같습니다. 건축주와의 관계가 더 중요했습니다. 건축이 진행되는 방식부터 우리와는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작은 사무실을 열고 싶었고, 우리만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집중하고, 평가받고 싶었습니다.

Q2 광저우라는 도시가 당신의 건축작업에 어떤 영향을 끼쳤으며, 다른지역과는 다른 특별히 광저우만이 가지고 있는 건축적인 매력을 이야기 해주세요.

A2 먼저 광저우 사람들은 삶을 즐기는 것에 더 집중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리적으로, 중국의 수도인 베이징과 멀리 떨어져 있어 사람들은 정치적으로 무관심합니다. 또한 상하이와 같이 너무 바쁘게 돌아가지도 않습니다. 광저우는 다른 도시에 비해 따듯한 나라여서인지는 몰라도 도시 자체는 여유롭다고 느껴집니다. 사실 우리가 광저우로 돌아온 것은 저희가 게을렀기 때문일수도 있습니다. 이것 또한 광저우 도시만의 특징인 것 같습니다. 사실 광저우라는 도시가 직접적으로 저희에게 디자인 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생 각하진 않습니다. 우리가 볼 수 없는 숨겨진 무엇이 영향을 미치 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광저우는 주변의 현대적인 도시인 ‘션전’과 전통적인 도시인 ‘주저우’라는 중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중간에서 균형을 찾을려고 노력 했던 것 같습니다. 의미적으로는 현대적인 도시가 주는 속도와 규모의 압박에서 자유롭게 디자인을 할 수 있지만 농촌과는 달리 주변과 의 맥락을 읽고 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일련의 이유들 이 광저우라는 도시가 가지고 있는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3 O-office가 추구하는 건축디자인의 방식은 어떠했으며, 실제 프로젝트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A3 우리의 건축디자인 방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끊임없이 진화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유럽에서 배워온 방법론을 중국에서 무턱대고 전개하는 것이였으나 점차 적응하기 시작 하면서 우리의 방법은 더욱 사실적인 문제에 대응하는 방식 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직접적인 아이디어가 현실적인 상황속 에서 발현되고 동시에 감성적인 부분을 함께 접근하려고 했 습니다. 또한 우리는 계속적으로 안과 밖을 넘다드는 시선을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저희 최근 작품인 ‘리안저우 사진 박물 관’(Lianzhou Museum of Photography)이 있습니다. 그 건 축물은 오래된 마을 중심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 곳에 작업은 박물관이 마을 안에서 어울어지는 것입니다. 입면의 재료는 그 지역 주택에서 사용하는 재료를, 저층부는 마을 조직이 그대로 연장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작업하였습니다. 이런 일련의 작업 이 저희의 작업방식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디자인 방식은 변할지 모르겠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 어휘는 변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Project Team : Byungmin Jeon, Sunghoon An
주관 및 주최 :한국건축가협회,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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